[서울시정일보] 서울시는 올해 운전면허증을 자진 반납하는 70세 이상 어르신 2만9,310명을 대상으로 10만원이 충전된 선불형 교통카드를 오는 7일(목)부터 선착순으로 지급한다고 밝혔다. 매년 65세 이상 운전자로 인한 교통사고가 증가함에 따라 서울시가 사고 발생을 줄이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사업이다.지원대상은 서울시에 주민등록을 둔 70세 이상 어르신(면허반납일 기준, ’54.12.31.이전 출생자)이다. 소지 중인 운전면허증을 자진반납하면 거주지 동주민센터에서 면허반납과 동시에 1인당 10만원이 충전된 교통
[서울시정일보] 서울시는 2022년 운전면허 자진반납 어르신 선불 교통카드 지원사업을 4.1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지원대상은 서울시에 주민등록된 만70세 이상 어르신으로 소지중인 운전면허증을 자진반납하는 경우, 거주지 주민센터에서 면허 반납과 동시에 1인당 10만원이 충전된 교통카드를 바로 받을 수 있다.서울시는 ‘고령 운전자 면허 자진반납 원스톱서비스’를 통해 어르신들의 면허 반납과 교통카드 수령 과정을 더욱 편리하게 지원하고 있다.면허 반납을 원하는 어르신은 경찰관서의 방문 없이 주민센터에서 반납 신청부터
[서울시정일보] 경기 고양시는 지난 11월 한 달간 228명 등 총 3,383명이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지원사업’에 참여했다고 밝혔다.‘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지원사업’은 만 65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운전면허 자진 반납을 유도해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감소를 도모하고자 2019년 9월부터 시행되고 있다.경기도 31개 시·군에서 함께 실시하고 있는 사업으로 각 시·군에서는 운전면허를 스스로 반납하는 고령운전자에게 지역화폐로 인센티브를 지급하며 참여를 유도
[서울시정일보] 서울 송파구는 오는 7월 1일부터 운전면허를 자진 반납한 70세 이상 어르신에게 10만원이 충전된 교통카드를 지원한다고 30일 밝혔다.인구 고령화 현상이 심화되면서 매년 어르신 운전자의 미숙 운전 등에 따른 교통사고가 증가하는 추세다.특히 어르신 운전자는 신체 능력의 저하로 긴급 상황 시 교통사고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고 다른 연령대에 비해 치사율이 높아 더욱 위험하다.도로교통공단 자료에 따르면, 서울시 어르신 운전자 교통사고 추세 현황은 2014년 3,886건에서 2018년 5,869건으로 크게 늘었다.이에 서울시는
[서울시정일보] 행정안전부와 경찰청은 고령 운전자 운전면허 자진반납과 인센티브 지원신청을 주민센터에서 한 번에 할 수 있도록 원스톱 서비스를 구축한다고 밝혔다.그간 운전면허증을 반납하려면 경찰서나 운전면허시험장에 가서 면허증을 제출하고 교통카드 등 인센티브 지원을 받기 위해 다시 지자체 행정관서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이에 많은 지자체에서 도입하고 있는 고령 운전자 운전면허 자진반납자 지원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접근성이 좋은 주민센터를 통해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우리나라는 이미 2017년에 고령 사회에 접어
[서울시정일보] 서울시의회 김태호 시의원은 ‘서울특별시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지원 조례’개정안을 발의해 고령 운전자가 운전면허를 자진 반납한 경우 제공되는 교통비가 예산 부족으로 인해 지급되지 못하는 상황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실태조사 근거를 마련해 교통사고 예방 정책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최근 고령자 교통사고가 빠르게 증가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자 서울시는 이를 예방하기 위해 70세 이상 고령자가 운전면허를 자진 반납한 경우 최초 1회에 한해 1인당 10만원이 충전된 교통카드를 지급하는 &lsquo
[서울시정일보] 전주시가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70세 이상 고령운전자들의 운전면허 자진반납을 추진한다. 시는 최근 고령운전자들의 운전 미숙과 상황대처 문제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어 2월부터 70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운전면허를 자진반납을 추진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지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간 전주지역 교통사고는 8.6%가 감소했으나, 70세 이상 어르신들의 운전에 따른 사망사고 비율은 22.3%나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의 경우 70세 이상 어르신들의 교통
[서울시정일보] 서울시와 서울지방경찰청은 서울시내에서 발생한 2019년 한해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전년 304명보다 58명 줄어든 246명, 일평균 0.67명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다.집계를 시작한 1970년 이래 50년 간 통계중 역대 최저치다.2019년 서울시내 자동차 1만 대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 0.78명을 기록했다.자동차 1만대당 사망자수는 최근 10년간 1.1명~1.5명으로 2018년 처음으로 1명 이하로 내려간 후 2019년에는 감소세가 커졌다.2018년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사망자수는 전국 평균 7.3명, 그 중
[서울시정일보] 한 줄로 보는 오늘의 서울시정이다. 오늘은 2019년 자유 대한민국은 아직도 혼돈의 시대이다.오늘의 서울시정 이슈는 합정역과 장한평역에 청년주택 1,083호 입주자를 모집한다. 그리고 어르신 운전면허증 반납이 전년 대비 10배나 증가를 했다.① 서울시, 합정역‧장한평역 '역세권 청년주택' 1,083호 입주자 모집-총 1,083호 중 공공주택 184호 11.1(금) 우선 모집공고, 민간은 11.5(화) 별도 시행. 청약 신청은 11.18(월)~11.22(금) 5일간 서울주택도시공사 홈페이지 인터넷 접수,
[서울시정일보] 한 줄로 보는 오늘의 서울시정이다. 오늘은 2019년 7월 1일 월요일이다. 1일은 한주의 시작이고 한 달의 시작이다. 오늘의 이슈는 나눔카 3기 재시동을 걸었다. 시는 22년까지 1만대로 늘려서 ‘준 대중교통’ 자리매김한다는 목표다.① 서울시, 나눔카 3기 시동…22년까지 1만대로 늘려 ‘준 대중교통’ 자리매김 -사업자 4개로 늘려 3기 출범, 나눔카 4,700대→’22년까지 1만대로. ’22년까지 공영주차장에 나눔카 주차면 1천
[서울시정일보] 한줄로 보는 오늘의 서울시정이다. 오늘은 2019년 3월 15일 금요일이다. 3월 한달도 벌써 반이나 지나갔다. 그 시간들은 어디로 갔을까? 지금에 존재하는 과거와 미래의 시간들~ 알 수없는 수수깨끼 같은 미래들. 난잡에 가까운 정치판. 빠른 정상의 안정된 국정운영을 기대해 본다. ① 서울시, 사회적경제가 일상에서 체감되는 서울 조성 -「사회적경제 활성화 2.0 추진계획」발표, 시민주체+지역기반+일상체감이 핵심. ‘사회적경제기업’, ‘주민기술학교’, ‘서울사회적경